본문 바로가기
카테고리 없음

고유한 욕망 탐색하기

by goyoura 2024. 1. 18.

 

욕망에 대하여

원하는 것이 뭔지 알아가기 위해 나를 이끄는 욕망은 어떤 게 있을지 탐색하는 시간을 가져보려 합니다. 욕망은 크게 생리적 욕망, 사회적 욕망, 성적 욕망, 지적 욕망, 직업적 욕망, 감정적 욕망이 있습니다.

 

1. 생리적 욕망: 식욕, 목마름, 수면 등과 관련된 욕망

2. 사회적 욕망: 인간관계, 소속감, 사회적 수용 등과 관련된 욕망

3. 성적 욕망: 성적 관련 욕망과

4. 지적 욕망: 학습, 지식 습득, 창의성 향상 등과 관련된 욕망

5. 직업적 욕망: 직업적 성공, 업적 달성, 경력 발전과 관련된 욕망

6. 감정적 욕망: 행복, 안정, 안락함 등과 관련된 욕망

 

모두 놓칠 수 없는 욕망들입니다. 그럼에도 사람마다 우선되는 욕망이 있습니다. 우선순위에 따라 자신만의 고유한 욕망을 채우는 일은 생존과 관련 있고, 기쁨을 주기도 하며, 삶을 살아가는 이유가 되기도 합니다.

 

나의 욕망

가난한 집에서 자라 이렇다 할 욕망이 생겨나기도 전에 억누르고 다스리는 게 익숙했습니다. 가족이 뿔뿔이 흩어져 각자도생으로 사는 것이 서로에게 최선이었을 때도 있었습니다. 그러다 보니 성인이 되어서도 크게 바라는 게 없었습니다. 분수를 알고 작은 것에 만족할 줄 아는 마음은 어려운 시기를 견딜 수 있게 한 생활력이 됐습니다.

 

모든 욕망을 채우기 어려웠던 상황 속에서도 갖기 수월했던 건 지적 욕망이었습니다. 관심 있는 것이 생기면 책과 영상을 찾아봤습니다. 지적 욕망을 채우다 보니 직업적 욕망과 감정적 욕망도 자연스럽게 채워졌던 것 같습니다.

 

언제부터인가
습관적으로 화가 났습니다

사람이 변할 때가 되면 그 신호로 화가 난다고 합니다. 현실이 불만족스러워 욕구불만이 무럭무럭 자라면 '이대로는 안 되니까 제발 변하라고!' 소리치며 자신을 혼내기 시작합니다. 무슨 일을 해도 화가 나고, 무슨 말을 들어도 화가 나고, 불평을 하고, 삶을 저주하며 습관적으로 화가 났습니다. 

 

눈빛에 생기를 잃고 목소리가 가라앉는 일보단 영혼을 다 바쳐 일하고 싶었습니다. 가슴에 새겨진 감성을 감각적으로 표현하고 싶었습니다. 작품을 만들고, 감탄하고 싶었습니다. 원하는 만큼 충분히 쉬고 싶었습니다. 일어나고 싶을 때 일어나고, 자고 싶을 때 자고 싶었습니다. 세계 곳곳을 돌아다니며 광활한 자연을 느끼고 싶었습니다. 언제 어디서든 가슴이 가리키는 곳으로 떠날 수 있는 사람이고 싶었습니다. 반해버린 사람이 생기면 떳떳하게 고백하고 싶었습니다. 사랑하는 사람과 충분한 시간을 보내고 싶었습니다. 결이 다르고 어울리지 않는 사람과 함께하고 싶지 않았습니다. 무시하는 사람에게 고개 숙이고 싶지 않았습니다. 무례한 사람들로부터 벗어나고 싶었습니다. 아픈 어머니의 비싼 약값과 생활비를 드리고 싶었습니다. 자식 키우느라 노후를 준비하지 못한 부모님에게 그만 일해도 된다고 말하고 싶었습니다. 

 

원하는 것은 많았지만, 원하는 것을 이루기 위해 변하지 못하는 제가 미웠습니다. 어떻게 변해야 하는지 몰랐습니다. 이것저것 찾아봐도 그뿐이었습니다. 잠을 자고 쉬는 것에 죄책감이 들었습니다. 스스로를 다그칠 때마다 속상했습니다. 그럼에도 믿어야 하는 건 자신 밖에 없고, 구원할 수 있는 건 저뿐이었습니다. 어릴 때 막연하게 기대했던 키다리 아저씨는 존재하지 않았습니다.

 

그럼에도
굽히고 싶지 않은 것

자본주의 사회에서 모든 욕망은 돈을 기반으로 채울 수 있는 것 같습니다. 그리고 우리는 아는 만큼 다양한 수익화가 가능한 시대를 살고 있습니다. 저에게 어울리는 수익화 방법은 뭐가 있을지 알아봤습니다. 어떤 건 가볍게 느껴지기도 했고, 양심과 가치관에 어긋나 이질감이 들기도 했습니다. 원하는 것이 분명해질수록 지켜야 할 마음은 선명해지는 것 같습니다. 기준이 바로 서야 스스로에게 부끄럽지 않고 의미 있으며, 후회하지 않을 것 같습니다.

 

가치를 교환하는 시장에선 소비자보단 판매자로 살아야 자유를 얻을 가능성이 생긴다고 합니다. 훗날에 어떤 가치를 판매하게 된다면 마음이 동하지 않는 것은 팔고 싶지 않습니다. 돈이 된다는 이유로 가치관과 신념에 반하는 것도 팔고 싶지 않습니다. 두려움과 공포를 심어 판매하고 싶지 않습니다. 오늘의 햇볕같이 포근함을 주고 싶습니다. 복잡한 세상에서 여백을 주고 싶습니다. 안도할 수 있는 편안함을 나누고 싶습니다. 모두에겐 완전하지 못해도 내 자신에겐 그럴 수 있길 바랍니다.

 

고유한 욕망 알아보기

자신의 욕망에 대해 솔직해질수록, 그 욕망을 갖게 한 경험이 생생하게 떠오릅니다. 기쁘기도 하고 아프기도 했던 희로애락이 버무려져 있습니다. 상처를 꺼내어 되새김질하는 게 좋은 건 아니지만, 자신을 이해하는 과정의 일부라고 생각합니다. 변화를 위한 동기부여는 이런 경험과 감정이 일으킨 욕망으로부터 나옵니다. 자신의 고유한 욕망을 알아보는 과정을 간략하게 정리했습니다.

 

1. 욕망의 종류를 참고하여 욕망의 우선순위를 나열합니다.

2. 강력한 욕망을 불러일으킨 경험과 감정을 적어봅니다.

3. 그 욕망을 채우기 위해 필요하거나 원하는 것을 솔직하게 적습니다.

4. 욕망을 채우더라도 타협하고 싶지 않은 것을 적습니다.

5. 적어놓은 것을 읽어봅니다.

 

이를 통해 자신에게 어떤 것들이 중요한 가치였는지 알게 됩니다. 자신의 욕망을 이해하고 받아들이게 됩니다. 솔직할 수록 선명해집니다.